본문 바로가기
아동미술교육

아동 미술 감상의 의미와 주의점

by mazel_tov 2023. 1. 18.
반응형

 

 감상의 뜻에는 대체로 두 가지를 들 수가 있다. 하나는 미술작품을 본다는 의미와 보여준다는 의미를 가지며 다른 하나는 미술작품의 가치를 인식하고 거기에서 감동을 하며 창조한 작가의 예술성을 공감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술 감상이라고 말할 때는 작품의 성격, 시대적 배경, 변화와 과정, 감정 등을 파악해 보고 무엇을 표현하려 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도 감상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작품을 통하여 작가의 사상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공감해 보는 것이 감상에서는 더 큰 의미로 인식돼야 한다.

 내 눈으로 확인해 보려고 하지 않고, 직접 느껴 보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무리 아름다운 꽃이라고 설명한다 해서 그 가치와 아름다움을 인식하지는 못할 것이다. 어떤 작가가 어떤 대상을 아름다운 시각과 감정으로 표현하였을 때 그 작가의 이러한 시각과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감상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감상의 의미를 아동의 미술활동에 그대로 적용시킨다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그것은 아동의 미술활동이 어떤 작품의 세계를 구축하고 그것을 통하여 자기의 사상적인 내면의 세계를 표현해 낸다는 뜻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작가 의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고차원적인 작품 활동이 아니라 아동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묻어 나오는 자기의 표현이자 자기를 외부에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한 것이다.

 

1. 아동 미술의 감상

 미술 감상에는 아동의 이해와 정서적 수준이 무시되기 쉽다. 즉 교사의 일방적인 입장에서 작품을 설명하려 하고, 감상의 요령이나 태도를 주도하려는 경향을 종종 보게 된다. 감상자의 주체는 아동이며 아동들의 반응을 최대한 배려하는 것이 아동들에게 올바른 감상의 태도를 갖게 하는 길이다. 미술 감상의 목적은 작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일이 아니며, 얼마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가를 가르치는 것도 아니다. 다만 아동 각자에게 작품의 가치를 민감하게 느낄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어른들이 아동화를 얼마나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끼며 감상할 수 있는가는 아동 미술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 그리고 그것을 느끼려고 노력할 때만이 가능하다. 아동화를 올바르게 감상한다는 것은 가장 순수한 아동의 마음이 배어 있는 것을 읽는다는 것이며, 아동화는 가장 아동답게 그려진 것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

 미술대회에 나가서 입상을 하기 위해 기술을 가르친다든지 어른들의 개념적인 평가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미술 활동이 아니라, 아동의 생활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럽고 순수한 감정표현에 초점을 맞추는 미술교육이 모색되고 강조되어야 한다. 아동의 순수함이 살아 숨 쉬는 생명력 있는 표현이 곧 아동화의 가치이며 이러한 면을 이해하고 아동의 감정과 심성을 읽어보는 것이 아동화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감상하는 길이다.

 

2. 아동 미술 감상활동의 목적

① 정서적인 폭을 넓히고 수준을 향상한다

 흔히들 미적 감상의 요소로서 비례, 균형, 리듬, 조화 등을 강조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아동 미술활동에 있어서는 이것이 하나의 표현에 관한 수단일 뿐이지 이러한 것들이 감상의 능력을 증진시키지는 못한다. 그리고 이러한 점들이 작품의 가치를 결정지어 주는 것이라고 설명하여도 아동들은 근본적으로 그 의미를 이해하지는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 스스로의 느낌과 감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정서의 폭을 넓혀 나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많은 작품들을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이러한 활동 속에서 서로의 생각들을 주고받으면서 아름다움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득해 볼 수 있도록 하여 수준 높은 정서 함양으로 전진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해 주어야 한다.

 

② 예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증대시킨다

 아동들에게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주면서 교사의 재미있는 설명을 곁들인다면 한층 더 아동들은 예술 작품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것이다. 어릴 때부터 자주 전시회나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어른이 되었을 때, 예술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 그리고 애정을 갖춘 문화시민으로서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요인이다. 아동들에게 정신세계의 발달을 기하고 예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일찍부터 키워준다는 의미에서 감상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③ 미적 감각을 키워준다

 평생 꽃이라는 것을 보지 못한 사람에게 꽃의 아름다움을 아무리 설명해 주어도 진정으로 그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예술작품을 자주 접하고 거기에서 스스로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는 훈련이 반복되었을 때 미적인 감각이 생겨나는 것이며, 이러한 미적 감각은 스스로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정서라는 문제로 연결되는 것이다.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에게 인생의 행복을 논하는 것은 썩은 나무에서 꽃을 피우기를 바라는 것과 다름이 없는 일이다. 그래서 아름다움에 대한 여러 가지 경험을 많이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뜻으로 감상의 의미를 생각해 보아야 하며 그것은 곧 인생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행복을 느끼는 삶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아동 미술 감상 활동의 실제

 감상 활동은 지식의 획득이나 전달이 아니며 어디까지나 작품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느껴야 하는 감성적인 것이므로 직접적이고 체험적인 방법이 가장 바람직하다. 교실의 복도나 게시판, 실외 공간 등을 이용하여 아동들에게 항상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마련해 주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적절한 감상 자료를 항시 수집하여 표현 활동에서나 일상생활 가운데서 수시로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배려는 아동들의 감상력을 자연스럽게 키워주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4. 유의점

 아동의 감정이 표현된 것이기에 그것을 존중하고 인정해 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아동의 개성을 존중해 주고 다른 아동의 작품도 소중하다는 것을 일깨워 주어야 하며 나아가서는 문화 예술품을 아낄 줄 아는 마음을 키워 주는 것도 중요하다.

다른 아동들의 작품에서 미처 자기가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이나 느낌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는 점에 감상의 중점을 두는 것도 바람직하다.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생활환경 모두가 감상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지도하는 것도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